2013년 8월 12일 월요일

뛰어난 압축비 그리고 그 기술力.

뛰어난 압축비 그리고 효율

Cars&Passion Season 1 Episode 2
Skyactiv


 
많은 회사들이 에너지를 아끼기 위한 트렌드는 지난 몇 년간 우리에게 있어서는 숙제이자 숙원 이였습니다. 그 많은 회사들 중에서 특히나 눈에 뛰는 브랜드가 있었는데요. 바로 바로 일본의 기업인 마쯔다입니다. 2011년도 첫 선을 보였던 마쯔다의 기술 Sky Activ!. 2015이년 까지 전 차량에 적용한다는 입장을 밝혀왔습니다.
 뛰어난 압축비 그리고 효율
 
많은 회사들이 에너지를 아끼기 위한 트렌드는 지난 몇 년간 우리에게 있어서는 숙제이자 숙원 이였습니다. 그 많은 회사들 중에서 특히나 눈에 뛰는 브랜드가 있었는데요. 바로 바로 일본의 기업인 마쯔다입니다. 2011년도 첫 선을 보였던 마쯔다의 기술 Sky Activ!. 2015이년 까지 전 차량에 적용한다는 입장을 밝혀왔습니다.
마쯔다 스카이액티브 디젤 엔진
 
일단 시작하기 전에 일본기업인 마쯔다에 대해서 짧고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죠! 솔직히 우리나라에서는 마쯔다 차량들을 보기 힘든데요. 그래서 그런지 저희에게 있어서는 많이 낮 선 기업이죠. 우리나라와 관련시켜서 말하면 조금아시는 분들은 알다시피 옛 기아 초창기 시절 많은 기아차량에 마쯔다제 엔진을 장착하였죠.
 
그렇다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죠. 제 주위에 있으신 분들은 오해하는 분들이 계신데요. 마쯔다의 스카이액티브 기술은 엔진에만 적용된 게 아니라 섀시,파워트레인을 넘나드는 마쯔다의 기술입니다. 그렇다면 왜 마쯔다의 스카이액티브 기술일까요? 뛰어난 경제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 이 기술로 연비를 30%이상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.
 
2014 마쯔다 6, 멋지죠?
그렇다면 어떻게 엔진의 힘과 연비를 잡을 수 있었을까? 그 비밀은 바로 압축비에 있습니다. 예를 들어 SKYACTIV-G로 설명 드리자면 직분사 시스템을 적용하고 압축비를 14:1로 높이는 무시무시한 엔진이죠. (엔진 압축비를 늘리면 출력과 연비가 좋아집니다.) 솔직히 2011년에 스카이액티브 기술을 선보였을 때 전 개인적으로 믿지 않았는데요. 고압축비 일수록 가솔린 엔진일 경우에는 노킹 위험이 있어 전 실현불가라 생각했죠. 근데 마쯔다가 이 단점을 보완하기 4-2-1 타입의 배기 매니폴드를 채용하였죠. ! 그렇다면 앞서 말하듯이 스카이 액티브는 엔진에만 적용된 친환경기술이 아닙니다. 하지만 섀시와 파워트레인 그리고 보디에도 적용되었죠.
스카이액티브 로고
 
스카이액티브 보디는 8% 그리고 스카이액티브 섀시는 14%경량화 되었습니다. 무서운 건 경량화를 하고 강성을 더욱 높여다는거.....(무섭다.) 그리고 변속기 자체의 무게도 줄였다는……하지만 말이죠……. (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.) 다른 일본 기업에 비해서 전동화 기술은 아직까지 도요타나 닛산에 비해서 떨어진다고 생각되는군요. (하이브리드카, 전기차 등 등)


 
결론: 하지만 스카이액티브는 자동차 역사상 전례 없는 고압축비 엔진 기술을 적용하면서 자동차 업계나 자동차 역사에 큰 획을 그은 것은 확실합니다.
 
다음 에피소드에서는 어울림모터스로 찾아뵜겠습니다.
다음에피소드는 브랜드 이야기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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